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해석
- 피라미드 출력
- 상세 풀이
- 배열
- html
- 잡다한 일
- 백준 #11382번 #
- C++
- 알고리즘
- Java
- 직각 삼각형
- 5073번
- 백준 5086번
- 백준 1269번
- 차이
- 대칭 차집합
- 백준 1157번
- javascript
- 백준 5597번
- 일상생활 영어표현
- 백준 2587번
- 백준 25305번
- 백준 9506번
- 백준 2501번
- 연속된 숫자의 합
- C
- 백준 27433번
- Unity
- 논리 연산
- 백준 2525번
- Today
- Total
YunDev
c++ 문자형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문자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컴퓨터는 모든 것을 숫자로 표현하고 문자 역시 숫자로 표현합니다.
문자를 숫자로 나타내는 방식으로는 아스키코드가 있습니다. 아스키코드는 0에서 127까지의 숫자를 이용하여 문자를 표현합니다.
(아스키코드)
8비트로는 265개의 문자까지 나타낼 수 있어 char형은 문자를 저장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char형의 변수에다 문자 A를 저장하려면 C에서는 작은따옴표 ' ' 를 사용하여 'A'와 같이 나타낼 수있습니다.
'A'와 같이 작옴따옴표로 감싸진 문자를 문자 상수라고 합니다. 컴파일러는 문자 상수를 만나면 아스키코드로 반환합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반환 값 필요
{
char a = 'A';
printf("%c의 아스키코드 = %d\n", a, a);
a += 1;
printf("%c의 아스키코드 = %d\n", a, a);
return 0;
}
결과 :
같은 치환 변수를 넣었는데 결과가 다른 이유는 치환 타입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제어 문자
제어 문자들은 일반적으로 콘솔이나 프린터를 제어할 목적으로 이용되는 문자입니다. 쉽게 말해 줄바꿈 문자, 벨소리를 내는 문자, 백스페이스 문자등을 뜻합니다.
이 문자들을 나타내려면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스케이프 시퀀스는 \ 와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 한 글자를 붙여서 씁니다. 코딩할 때 많이 사용하는 \n가 대표적이죠.
또한 큰따옴표 문자를 문자열을 표시하는 역할이 아닌 실제 화면에 나오게 하는 역할도 합니다.
화면에 "안녕하세요" 를 출력하려면 printf(" \"안녕하세요.\" "); 이런식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반환 값 필요
{
int pass;
int id;
printf("아이디와 패스워드를 4개의 숫자로 입력하세요. \n");
printf("id: ____\b\b\b\b");
scanf_s("%d", &id);
printf("pass: ____\b\b\b\b");
scanf_s("%d", &pass);
printf("\a입력된 아이디는 \"%d\" 이고 패스워드는 \"%d\" 입니다. \n", id, pass);
return 0;
}
\b는 커서를 현재의 위치에서 한 글자 뒤로 옯깁니다. 따라서 입력을 할 때마다 커서가 한 칸식뒤로 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
이렇게 오늘 문자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D :)
'C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break와 continue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06.02 |
---|---|
c++, goto 문의 사용과 쓰이지 않는 이유 (1) | 2020.05.26 |
c++ 정수형에 대해 알아보자! (2) | 2020.05.06 |
C++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자! (1) | 2020.04.28 |
- C++로 문장 입출력해보기 - (0) | 2020.04.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