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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기초적인 실행 함수, 프레임 본문
오늘은 유니티에서 실행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초기화 영역
void Awake() //1.오브젝트 생성 시 가장 먼저 한번 실행되는 함수
{
Debug.Log("플레이어 데이터가 준비되었습니다.");
}
void Start() //2.업데이트 영역으로 들어가기 전 가장 먼저 한번 실행되는 함수.
{
Debug.Log("사냥 장비를 챙겼습니다.");
}
2.물리 영역
void FixedUpdate() //3.유니티에서 물리연산을 하기전 실행되는 함수, 50프레임
{
Debug.Log("이동!");
}
3.게임 로직 영역
void Update() //4.물리영역을 제외해서 실행되는 함수, 60프레임
{
Debug.Log("몬스터 사냥!!");
}
void LateUpdate() //5.모든 업데이트가 끝난 후 실행되는 함수, 60프레임
{
Debug.Log("경험치 획득.");
}
보통 Update 함수에는 주기적으로 변하는 로직을 넣고 LateUpdate 함수에는 뒷처리 용도로 쓴다고 하네요.
4.해체 영역
void OnDestroy() //6.실행 중 게임 오브젝트가 삭제되었을 때 실행되는 함수.
{
Debug.Log("플레이어 데이터가 해체되었습니다.");
}
실행 중 게임 오브젝트를 삭제시키는 경우는 별로 없고 비활성화를 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알아만 두시면
좋습니다.
활성화
오브젝트가 켜진 것, 안켜진 것을 활성화, 비활성화라고도 하는데
활성화를 하면 오브젝트는 그대로 있지만 비활성화를 하면 사라집니다.
void OnEnable() //오브젝트 활성화 시 한번 실행되는 함수, 여러번 실행 가능
{
Debug.Log("플레이어가 로그인했습니다.");
}
void OnDisable() //오브젝트 비활성화 시 한번 실행되는 함수, 여러번 실행 가능
{
Debug.Log("플레이어가 로그아웃했습니다.");
}
실행했을 때 오브젝트는 바로 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Awake 함수 다음에 바로 실행됩니다.
- 프레임 설명 -
프레임은 초당 업데이트 되는 횟수를 뜻합니다. 아까 50프레임이나 60프레임도 1초에 50번 업데이트, 1초에 60번 업데이트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데이트 함수, FixedUpdate 함수의 출력 횟수도 다른거죠.
(Console에서 Collapse로 확인가능)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유니티의 함수, 프레임의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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